DELL 보스트로 3550 노트북을 구매한지는 한 1년정도 되었네요.

한... 6개월쯤 열심히 쓰다가 SSD로 시스템 성능 향상을 해볼까 하고 하나 구입했습니다.

국산 @MAX 제품으로...

자세한 내용은 여기(http://www.pcreport.co.kr/info_review/32185) 참고하세요.

이 제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면서도 AS기간은 5년으로 상당히 매력있는 제품이라 앞뒤 안보고 구입했습니다.

지금까지 프리징이나 블루스크린 뜬적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처음에 이 하드를 ODD 뺀 자리에 세컨드하드 베이로 인식시켰는데 

여기다 OS를 설치하려고 보니 인식을 안 하더군요...

윈도로 들어가면 인식을 하는데 DOS모드나 OS셋업 모드로 들어가면 인식을 안 합니다.

거의 하루를 인터넷 뒤지면서 삽질을 했는데 어떻게 겨우 OS를 설치 했습니다.

근데 시간이 지나 고스트를 뜨려고 보니 세컨드 하드 인식을 안하네요.

오늘 그 방법을 확실히 알아냈고 그 비밀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왜 윈도우가 아닌 상황에서 세컨드 하드를 인식을 못하느냐....

왜냐면...

DELL에서 왜 그렇게 했는지 ODD자리는 오직 ODD용으로만 인식을 하는 이유입니다.

CMOS에서도 ODD자리는 ODD로 세팅을 ENABLE/DISABLE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세컨드 하드를 인식시킬 수 있었던 방법은 단, 한가지 방법밖에 없습니다.


세컨드 하드 베이를 CMOS에서는 ODD로 인식을 하는 이유 때문에 부팅 최 우선 순위를 CDROM으로 하면 됩니다.

다음 링크를 따라 가시면 알 수 있습니다(http://www.passwordunlocker.com/knowledge/change-bios-settings.html)



COMS에서 부팅 최우선 순위를 HDD로 하더라도 부트옵션(DELL의 경우 F12누르면 부트옵션 나옴)에서 CDROM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CDROM 부팅을 해도 세컨드 하드에는 OS가 없기 때문에 하드로 부팅을 합니다


최초 OS설치때 봉사 문고리 잡는식으로 부팅 우선순위를 ODD로 잡아놨다가 설치 끝나고 다시 HDD로 바꿨나봅니다.

왜 그렇게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래서 이번에 고스트 뜨려고 했더니 다시 세컨드 하드 인식을 안하더군요... 맨붕...

거의 하루를 왜 인식을 안하는걸까 고민하고 고민하다가 CD롬 부팅을 한번 시도해봤더니 세컨드 하드 인식을 하더군요... ㅋㅋ


혹시 저처럼 삽질하는 분이 계실까봐 공유해봅니다.


+ Recent posts